top of page

Home > 유학프로그램 > 국무부 교환 (J1)

 국무부 교환 (J1) 프로그램 
Secondary School Student Program

75년, 역사

 

1천만원 대의 낮은 비용으로 경험할 수 있는 안전하고 효과 만점의 프로그램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미국 국무부(US Department State) 의 교육문화국(Bureau of Educational and Culture Affairs)가 주관하며 세계 청소년 문화 교류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유학이라기보다 청소년 교류를 통한 국가 간 친선의 성격이 강합니다.

 

미국 국무부는 1948년 미국 정보 및 교육 교류법을 통과시키고 Exchange Visitor Program을 채택하여 학생 교환 프로그램을 수립한 후 1949년부터 중학생 프로그램을 승인했습니다. 지난 75년 동안 100만 명 이상의 외국인 교환학생들이 본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의 학교를 경험하고 미국에 대해 배웠습니다.

 

1961년 발효된 미국 교육문화 상호 교류법(The Mutual Educational and Culture Exchange Act.) [원문 확인-클릭] 을 기초로 하여, 1982년 레이건 전 대통령의 '국제 청소년 교류 계획'에 따라 본격적인 발전을 하였습니다. 세계에서 모인 교환학생들은 1년 간 자신의 가정을 개방한 자원봉사 미국인 가정에서 생활하면서, 공립 또는 사립 고등학교에서 정규 수업을 받으며, 영어 학습뿐만 아니라 미국 문화를 직접 체험합니다.  이 프로그램 참가자는 J-1이라는 문화교류 비자를 받게 됩니다.​(학업 목적 비자는 F-1)

 

 

 

 

 

 

 

 

이 프로그램 참가자 중에는 1973년(클릭확인) 크리스틴 라가르드 세계은행 총재(전 IMF 총재, 2011 ~ 2019)가 있으며, 같은  J-1 비자 중에 하나인 VISTA 프로그램에 1962년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2006 ~ 2016)이 참가한 기록이 있습니다.

* 사진 맨 왼편에 있는 학생은 당사 대표의 큰 딸이며 2012년 본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알라바마주에서 생활한 경험이 있습니다.

 

주최측인 미국의 입장에서 이 프로그램을 해석해 보면, 외국의 우수한 학생들을 자국으로 불러들여 자국 학생들과 학교 및 홈스테이 생활을 하면서 미국 가정의 생활을 체험하게 하여, 미국 학생들에게 외국에 가지 않고도 외국의 여러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상호간에 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는 이 프로그램은, 결국 미국을 이해하는 인재로 성장하면서 미국의 국익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아울러 본 프로그램은 유학이라는 개념에 앞서, 문화체험의 취지가 강하며, 따라서 참가하는 학생들은 단순한 유학을 떠난다는 생각보다는, 한국을 대표하는 청소년 외교관이라는 자부심과 책임감으로 이 프로그램에 임해야 합니다.

 

교환학생으로 선발되는 학생들은 민간 외교관(J-1비자)으로써 미국의 국무부에서 관인한 공립 또는 사립학교에 다니게 됩니다. 교환학생들은 국무부 규정에 따라 엄정하게 선별된 미국인 중산층 가정에서 홈스테이를 하면서 미국문화를 체험하고 한국문화를 나누는 것이 특징입니다. 참가자 중 일부는 기숙사(또는 그룹홈)로 배정이 되므로 다양한 국적의 교환학생들과의 깊이 있는 교류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매년 100여 국가에서 3만 명 내외의 교환학생이 참가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매년 1,500명 정도가 선발되고 있습니다.

 

신청 자격은 15세 ~ 18세(중3 ~ 고2 재학생) 나이의 학생 중 성적이 우수(전 과목 평균 ‘우’기준)하며 리더십이 있고 자기개발에 적극적이면 도전 가능합니다.  그리고 ELTiS에 응시하여 일정 점수가 되어야 참가 자격이 주어집니다.

 

          * 참고 *

 Form 1 은 265점 만점: 슬렙의 50점은 ELTiS의 223점에 해당됩니다.(Raw score 43, 86%) - 사용 중단 

 Form 2 는 300점 만점: 슬렙의 50점은 ELTiS의 222점에 해당됩니다.(Raw score 37, 74%) 

- 교환학생 선발기준은 222점입니다. 이 점수는 토플기준으로 약 60점(토익670, 텝스 557)에 해당됩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약 1천5백 만원(처음 참가할 때 한 번만)의 비용이 지불되어야 하는데 기숙학교 유학과 비교해서는 5분의 1, 경제성이 특징인 크리스천사립유학 프로그램과는 3분의 1 정도의 비용만으로 미국유학의 진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단, 사립학교로 배정되거나 기숙사로 배정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추가비용이 참가자에게 청구됩니다.

 

** 신청을 위한 모든 과정이 완료된 이후에라도 홈스테이 배정이 늦어지거나 안 되어 프로그램 참가를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기관에서 정한 규율이 엄격하게 적용되므로 이에 따르지 않거나, 홈스테이에서의 생활 태도 및 생활 적응 정도에 따라 경고 혹은 이의 누적에 따른 강제 귀국 등의 조치 사례 등이 보고된바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프로그램 진행 절차에 따라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Christine Lagarde.jpg
반기문_사무총장.jpg
공립교환

프로그램 주요특징

1. 안정성

미국 국무부에서 주관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참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2. 효율성

미국 중소도시의, 한국인 학생들이 거의 없는, 미국인 학생들이 수학 중인 공립 또는 사립학교로 배정되며 전 과정동안 영어몰입환경 속에서 영어와 미국문화를 배울 수 있는 효율적인 프로그램입니다. 

 

3. 경제성

유학 경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학비 및 홈스테이 비용이 들지 않아 일반유학보다 매우 경제적인 비용으로 참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사립배정 시 연간 학비 $2,000 ~ $8,000 개인이 추가 납부)

 

4. 보편성

세계 각국의 정치 경제계 지도자 및 자녀들이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가하였고 각국 정부는 이 프로그램 참가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세계 약 110개국에서 3만 여명의 청소년들이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라가르드 여사(전 IMF 총재)는 1973년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5. 연계성

미국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친 학생들이 미국사립고등학교로의 유학하는 케이스가 많은데, 직접 미국학교로 지원하는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리하며 이후 학업진행에도 비교적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 장점 **

1. 경제성- 연간 1천 5백만원, 사립학교로 배정되는 경우에는 약간의 비용이 추가되지만 약 2천만원의 비용이면 가능합니다. 이처럼 가성비가 뛰어난 프로그램은 드뭅니다.

2. 전통성 - 전 IMF 총재인 크리스틴 라가르드 여사는 1973년 이 프로그램에 참가한 경험이 있습니다. 반기문 UN사무총장도 j-1 프로그램으로 미국을 방문하여 캐네디 대통령을 만나면서 외교관으로서의 꿈을 키웠다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매년 3만명의 청소년들이 110개 국가에서 참가를 합니다.

3. 가능성- 교환학생 참가 기간동안 97%의 학생들이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발표 되었습니다(CSIET). 더구나 약 3,000여 시간동안 영어몰입 환경에서 좋은 경험을 하고 오므로, 대학 진학 시에 국내에서만 공부했던 학생들과 비교하여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 단점 ** 


1. 지역이나 학교를 유학생이 지정하거나 선택할 수 없다.
- - 참가 신청 시기에 따라 주를 선택하거나 일부 미국을 5개 권역 정도로 나누어 선택하는 방법이 있는데 별 의미는 없다고 판단됩니다. 친척, 지인 등이 거주하는 지역 부근으로의 배정을 원하는 것이라면 프로그램 참가에 오히려 방해가 됩니다. 내가 원하는 지역이나 미국 학교에 대한 특별한 기대치가 있다면 교환 학생 프로그램보다는 크리스천사립(재단사립, 사립교환)이라는 방법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2. 홈스테이 배정이 까다롭다.
- 1년 동안 재정적인 보조 없이 자원봉사로 홈스테이를 해줄 가정을 찾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결국 배정이 되기까지 재단의 역량을 믿고 기다려야 합니다.(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미국인을 지정하여 재단의 협조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3.유학 기간이 제한되어 있다.
-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은 J-1이라는 비자를 받게 되는데요. 기간이 1년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프로그램 참여를 마치고 학교와 재단의 동의 하에 1년의 기간을 연장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공부를 하려면, 해당 학교에서 F-1비자 발급에 필요한 i-20를 발급 가능하거나 i-20를 발급이 가능한 다른 학교로 전학해야 합니다.

 

4. 실패 확율
- 이 프로그램의 협의체인 CSIET의 통계에 따르면 전체 참가자 약 0.74%의 비자가 참가 기간 중에 강제 종료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질병, 사고, 문제 발생 등입니다. 그런데 이 비율은 우리나라에서 재학 중에 교실 밖으로 사라진 4%(약 28만 명, 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 인용)과 비교했을 때 그렇게 심각한 비율이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 보냄과키움은

• 국무부 관인(designated) 재단들과 협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정보, 철저한 관리로 유학생들의 성공 유학을 지원합니다.

• 현지에서의 효과적인 학습과 빠른 영어 습득을 위한 방법을 안내합니다.

• 프로그램 규정에 따라 엄정하게 선정된 미국인 홈스테이 가정이나 기숙사에서 생활을 지원합니다.

• 유학생과 미국재단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돕습니다.

• 프로그램 수속 및 현지 생활 적응 사전 교육 및 대학진학 등의 진로에 대한 카운슬링을 제공합니다.

• 대학 입학 준비를 위한 학년별 체크리스트를 제공합니다.

• ELTiS시험 또는 엘티스 시험을 보냄과키움에서 공식적으로 응시할 수 있습니다.

• 유학 준비를 위한 상담부터 유학 과정 중의 지원 그리고 대학 입학까지 보냄과키움 전문가와 함께 하세요.

선발기준

1. 학년: 중3 ~ 고2 재학생(홈스쿨링, 검정고시 출신 문의바람)

 

2. 나이: 미국 도착 기준 만 15세 ~ 18.5세

- 2025년 1월 학기: 2006년 6월 1일생 ~ 2009년 12월 31일생(2009/11/15)

- 2024년 9월 학기: 2006년 3월 1일생 ~ 2009년 8월 15일생

- 2026년 1월 학기: 2007년 6월 1일생 ~ 2010년 12월 31일생(2010/11/15)

- 2025년 9월 학기: 2007년 3월 1일생 ~ 2010년 8월 15일생

 

3. 성적: 최근을 포함한 3년치 학기 별 성적 평균 “C (70점)” 이상

4. English Test: ELTiS Level 3 이상 통과자

5. 기타

- 민간외교관으로 자부심을 갖고 그에 맞는 자세와 태도로 대한민국을 대표할 학생

- 학습 의지가 확고하고 미국 생활에 성실히 적응할 자세를 갖춘 학생
- 홈스테이 생활에 기꺼이 참여할 준비가 된 학생
- 배정된 호스트 가족 및 학교를 받아들일 준비가 된 학생
- 교환학생으로서의 모든 규칙 준수를 동의한 학생
- 건강하고 미국비자(J-1) 발급에 결격 사유가 없는 학생

 

** 성적이 중요하지만 적극적인 성격이 더 중요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