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유학프로그램 > 국무부 교환 (J1)

국무부 교환 (J1)

50년이 넘는 역사

 

1천만원 대의 낮은 비용으로 경험할 수 있는 안전하고 효과 만점의 프로그램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미국 국무부(US Department State) 의 교육문화국(Bureau of Educational and Culture Affairs)가 주관하며 세계 청소년 문화 교류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유학이라기보다 청소년 교류를 통한 국가 간 친선의 목적이 강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1961년 발효된 미국 교육문화 상호 교류법(The Mutual Educational and Culture Exchange Act.) [원문 확인-클릭] 을 기초로 하여, 1982년 레이건 전 대통령의 '국제 청소년 교류 계획'에 따라 본격적인 발전을 하였습니다. 세계에서 모인 교환학생들은 1년 간 자신의 가정을 개방한 자원봉사 미국인 가정에서 생활하면서, 공립 또는 사립 고등학교에서 정규 수업을 받으며, 영어 학습뿐만 아니라 미국 문화를 직접 체험합니다.  이 프로그램 참가자는 J-1이라는 문화교류 비자를 받게 됩니다.
 

 

 

 

 

 

 

 

 

이 프로그램 참가자 중에는 1973년 크리스틴 라가르드 전 IMF 총재(2011 ~ 2019)가 있으며, 같은  J-1 비자 중에 하나인 VISTA 프로그램에 1962년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2006 ~ 2016)이 참가한 기록이 있습니다.

* 사진 맨 왼편에 있는 학생은 당사 대표의 큰 딸이며 2012년 본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알라바마주에서 생활한 경험이 있습니다.

 

주최측인 미국의 입장에서 이 프로그램을 해석해 보면, 외국의 우수한 학생들을 자국으로 불러들여 자국 학생들과 학교 및 홈스테이 생활을 하면서 미국 가정의 생활을 체험하게 하여, 미국 학생들에게 외국에 가지 않고도 외국의 여러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상호간에 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는 이 프로그램은, 결국 미국을 이해하는 인재로 성장하면서 미국의 국익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아울러 본 프로그램은 유학이라는 개념에 앞서, 문화체험의 취지가 강하며, 따라서 참가하는 학생들은 단순한 유학을 떠난다는 생각보다는, 한국을 대표하는 청소년 외교관이라는 자부심과 책임감으로 이 프로그램에 임해야 합니다.

 

교환학생으로 선발되는 학생들은 민간 외교관(J-1비자)으로써 미국의 국무부에서 관인한 공립 또는 사립학교에 다니게 됩니다. 교환학생들은 국무부 규정에 따라 엄정하게 선별된 미국인 중산층 가정에서 홈스테이를 하면서 미국문화를 체험하고 한국문화를 나누는 것이 특징입니다. 참가자 중 일부는 기숙사(또는 그룹홈)로 배정이 되므로 다양한 국적의 교환학생들과의 깊이 있는 교류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매년 100여 국가에서 3만 명 내외의 교환학생이 참가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매년 1,500명 정도가 선발되고 있습니다.

 

신청 자격은 15세 ~ 18세(중3 ~ 고2 재학생) 나이의 학생 중 성적이 우수(전 과목 평균 ‘우’기준)하며 리더십이 있고 자기개발에 적극적이면 도전 가능합니다.  그리고 ELTiS에 응시하여 일정 점수가 되어야 참가 자격이 주어집니다.

 

          * 참고 *

 Form 1 은 265점 만점: 슬렙의 50점은 ELTiS의 223점에 해당됩니다.(Raw score 43, 86%) 

 Form 2 는 300점 만점: 슬렙의 50점은 ELTiS의 222점에 해당됩니다.(Raw score 37, 74%) 

- 교환학생 선발기준은 재단에 따라 212점 또는 222점입니다. 이 점수는 토플기준으로 약 60점(토익670, 텝스 557)에 해당됩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약 1천5백 만원(처음 참가할 때 한 번만)의 비용이 지불되어야 하는데 기숙학교 유학과 비교해서는 5분의 1, 경제성이 특징인 크리스천사립유학 프로그램과는 3분의 1 정도의 비용만으로 미국유학의 진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단, 사립학교로 배정되거나 기숙사로 배정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추가비용이 참가자에게 청구됩니다.

 

** 신청을 위한 모든 과정이 완료된 이후에라도 홈스테이 배정이 늦어지거나 안 되어 프로그램 참가를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기관에서 정한 규율이 엄격하게 적용되므로 이에 따르지 않거나, 홈스테이에서의 생활 태도 및 생활 적응 정도에 따라 경고 혹은 이의 누적에 따른 강제 귀국 등의 조치 사례 등이 보고된바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프로그램 진행 절차에 따라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Christine Lagarde.jpg
반기문_사무총장.jpg
공립교환

프로그램 주요특징

1. 안정성

미국 국무부에서 주관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참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2. 효율성

미국 중소도시의, 한국인 학생들이 거의 없는, 미국인 학생들이 수학 중인 공립 또는 사립학교로 배정되며 전 과정동안 영어몰입환경 속에서 영어와 미국문화를 배울 수 있는 효율적인 프로그램입니다. 

 

3. 경제성

유학 경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학비 및 홈스테이 비용이 들지 않아 일반유학보다 매우 경제적인 비용으로 참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사립배정 시 연간 학비 $2,000 ~ $8,000 개인이 추가 납부)

 

4. 보편성

세계 각국의 정치 경제계 지도자 및 자녀들이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가하였고 각국 정부는 이 프로그램 참가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세계 약 110개국에서 3만 여명의 청소년들이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라가르드 여사(전 IMF 총재)는 1973년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5. 연계성

미국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친 학생들이 미국사립고등학교로의 유학하는 케이스가 많은데, 직접 미국학교로 지원하는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리하며 이후 학업진행에도 비교적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 위의 특징 이외에 프로그램 참가를 위해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다양한 문화의 외국 학생들에게 미국 생활의 다른 방식과 다른 관점을 배울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다음의 제시하는 행동규범(Standards of Conduct)은 프로그램을 성공리에 마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입니다. 이 기준을 위반하는 경우 징계조치가 취해지거나 본 프로그램에서 탈락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규정은 프로그램 상담이나 진행 중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기관, 미국법규의 준수
1. 맥주와 와인을 포함한 모든 알코올의 음주 또는 구입, 지참이 금지됩니다.
2. 교환학생의 흡연(비흡연자 서명)은 엄격히 금지됩니다.
3. 의사의 처방전이 없는 약(물)의 복용이 금지되며, 사거나 파는 행위, 소지해서도 안 됩니다.
4. 다른 사람이나 재산에 대해 법을 위반하는 행위, 참가해서는 안 됩니다.
5. 도둑질은 엄격히 금지되는 사항입니다.
6. 어떠한 경우에도 차량을 운전할 수 없습니다.
7. 기타 기관에서 제시하는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8. 학생은 성적인 행위나 행동을 금해야 합니다.
9. 위험물의 소지, 사용행위는 안 됩니다.
10. 프로그램 종료 후 즉시 귀국해야하며, 허가되지 않은 여행은 불법입니다.
11.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연장할 수 없습니다.(1년)  - 일부 학교에서는 연장 기회를 제공하지만 졸업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 학교, 기숙사
1. 학교(기숙사)에서 제시하는 규칙을 지켜야 합니다.
2. 수업의 미 참여, 지각이나 결석을 해서는 안 됩니다.
3. 학교 수업의 참여, 교사와 의사소통하기 위한 충분한 영어실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4. 타 학생과의 싸움이나 폭력(언어)을 가해서는 안 됩니다.
5. 학점을 낙제하지 않아야 하며, 평균 ‘C'이상을 유지해야 합니다.
6. 히치하이킹, 행글라이더, 번지점프 등 위험한 행동은 금지되며, 클럽 등에 가입해서도 안 됩니다.
7. 학위나 졸업의 보장은 안 됩니다. 국내복학 시 학력은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8. 등록비, 교재, 라커, 연구실, 체육관/체육, 요람, 특별활동 등, 비용을 납입해야 합니다.
9. 점심식사 비용을 지불할 책임이 있습니다.
10. 어떠한 경우에도 기관의 동의 없이 학교(기숙사)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 홈스테이 가정생활
1. 가정의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예: 귀가시간, 가사분담, 방문객 초대, 전화사용 등)
2. 갈등을 초래하는 이기적인 행동은 금지합니다.
3. E-mail이나 Chat을 포함하여 부적합한 인터넷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4. 개인적인 여행은 허락되지 않습니다.
5. 호스트 패밀리나 학교에 부적응하는 경우, 프로그램에서 제외 될 수 있습니다.
6. 기관의 동의 없이 호스트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위 내용 이외에도 여러 가지 규정에 대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엄격한 규정이 안정된 프로그램 참가를 도와줍니다.

** 단점 ** 
1. 지역이나 학교를 유학생이 지정하거나 선택할 수 없다.
- 일부 미국을 5개 권역 정도로 나누어 선택하는 방법이 있는데 별 의미는 없습니다. 내가 원하는 지역이나 미국학교에 대한 특별한 기대치가 있다면 교환학생 프로그램보다는 크리스천사립(재단사립, 사립교환)이라는 방법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2. 홈스테이 배정이 까다롭다.
- 1년 동안 재정적인 보조 없이 자원봉사로 홈스테이를 해줄 가정을 찾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결국 배정이 되기까지 재단의 역량을 믿고 기다려야 합니다.(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미국인을 지정하여 재단의 협조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3.유학 기간이 제한되어 있다.
-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은 J-1이라는 비자를 받게 되는데요. 기간이 1년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프로그램 참여를 마치고 학교와 재단의 동의 하에 1년의 기간을 연장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공부를 하려면, 해당학교에서 F-1비자 발급에 필요한 i-20를 발급 가능하거나 i-20를 발급이 가능한 다른 학교로 전학해야 합니다.
4. 실패 확율
- 이 프로그램의 협의체인 CSIET의 통계에 따르면 전체 참가자 약 0.74%의 비자가 참가 기간 중에 강제 종료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질병, 사고, 문제 발생 등입니다. 그런데 이 비율은 우리나라에서 재학 중에 교실 밖으로 사라진 4%(약 28만명, 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 인용)과 비교했을 때 그렇게 심각한 비율이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 장점 **
1. 경제적
- 거의 모든 비용을 포함해서 연간 1천 5백만원, 사립학교로 배정되는 경우에는 약간의 비용이 추가되지만 2천만원의 비용이면 가능합니다. 유학을 1년만 생각한다면 이처럼 가성비가 뛰어난 프로그램은 드뭅니다.
2. 프라이드
- 전 IMF 총재인 크리스틴 라가르드 여사는 1973년 이 프로그램에 참가한 경험이 있습니다. 반기문 UN사무총장도 j-1 프로그램으로 미국을 방문하여 캐네디 대통령을 만나면서 외교관으로서의 꿈을 키웠다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매년 3만명의 청소년들이 110개 국가에서 참가를 합니다.
3. 가능성
- 교환학생 참가 기간동안 97%의 학생들이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발표 되었습니다(CSIET). 더구나 약 3,000여 시간동안 영어몰입 환경에서 좋은 경험을 하고 오므로, 대학 진학 시에 국내에서만 공부했던 학생들과 비교하여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 보냄과키움은

• 국무부 관인(designated) 재단들과 협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정보, 철저한관리로 유학생들의 성공유학을 지원합니다.

• 현지에서의 효과적인 학습과 빠른 영어습득을 위한 방법을 안내합니다.

• 프로그램 규정에 따라 엄정하게 선정된 미국인 홈스테이 가정이나 기숙사에서 생활을 지원합니다.

• 유학생과 미국재단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돕습니다.

• 프로그램 수속 및 현지생활 적응 사전교육 및 대학진학 등의 진로에 대한 카운슬링을 제공합니다.

• 대학 입학 준비를 위한 학년별 체크리스트를 제공합니다.

• ELTiS시험 또는 엘티스 시험을 보냄과키움에서 공식적으로 응시할 수 있습니다.

• 유학 준비를 위한 상담부터 유학 과정 중의 지원 그리고 대학입학까지 전문가와 함께 합니다.

선발기준

나이: 미국 도착을 기준으로 만 15세 ~ 18.5세

- 2022년 1월 학기: 2003년 6월 1일생 ~ 2006년 12월 31일생(2006/11/15)

- 2022년 9월 학기: 2004년 3월 1일생 ~ 2007년 8월 15일생

 

- 성적: 최근을 포함한 3년치 학기 별 성적 평균 “C (70점)” 이상

- English Test: ELTiS 212점 이상 (265점 만점)

 

   ** 기타

- 본인의 학습 의지가 확고하고 미국 생활에 성실히 적응할 자세를 갖춘 학생
- 홈스테이 생활에 기꺼이 참여할 준비가 된 학생
- 배정된 호스트 가족 및 학교를 무조건 받아들일 준비가 된 학생
- 교환학생으로서의 모든 규칙 준수를 동의한 학생
- 건강하고 미국비자(J-1) 발급에 결격 사유가 없는 학생

 

** 성적도 중요하지만 적극적인 성격이 매우 중요합니다.